"성장 속도가 빠른 만큼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어요" 

트래블월렛 Product Team QA Engineer 민재님, 기윤님

트래블월렛 구성원 미리보기의 열네 번째 순서는  

성장하는 과정 중에서도 트래블월렛 서비스의 안정성을 챙겨주시는 QA Engineer 민재님, 기윤님을 모셨어요!


트래블월렛의 QA Engineer는 어떻게 일할까?

트래블월렛의 QA Engineer가 사랑하는 개발 문화는 무엇일까?

트래블월렛의 QA Engineer로 합류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 

트래블월렛 Product Team QA Engineer 민재님, 기윤님의 인터뷰에서 확인해 보세요!

두 분 모두 반가워요!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려요.

[민재]

안녕하세요.

저는 2023년 3월에 트래블월렛에 입사한 9년차 QA 엔지니어 임민재입니다.




[기윤]

안녕하세요.

연초에 입사하여 어느덧 연말이 되었네요.

2023년 2월에 트래블월렛에 합류한 13년차 QA 엔지니어 김기윤입니다.


QA 엔지니어라는 직무를 생소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QA 엔지니어는 어떤 일을 하나요?

또 QA 엔지니어라는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민재]

QA 엔지니어는 단순 테스트 업무가 아닌 개발 초기 단계부터 릴리즈 마감까지의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합니다. 

위 활동을 통해 유저에게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직무입니다.


저의 경우 학창 시절에 프로게이머로 활동하면서 베타 테스터로 참여한 경험이 QA 엔지니어 직무를 선택한 계기였습니다. 

당시 신규 맵을 테스트하고 발견한 이슈와 개선 사항을 개발자에게 메모장에 정리하여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했었는데,

이런 간단한 피드백이나 이슈 보고가 실제로 수정되고 개선되어 대회에서 사용되는 맵으로 적용되었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기윤]

민재님이랑 비슷한 의견입니다. 

QA엔지니어는 제품의 전체적인 퀄리티를 담당하며 고객들이 최고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제품의 다양한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개선점을 제안하고 테스트를 통하여 서비스의 퀄리티와 안정성을 높이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QA업무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대학교 졸업 후 먼저 QA엔지니어 일을 시작한 친구를 통해서 인데요.

실제로 QA 엔지니어로서 일을 하면서 하나의 소프트웨어 제품이 출시되는 과정에서 QA엔지니어가 단순 테스트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전체에 참여하여 다같이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에 흥미를 느껴 계속 직무를 이어나가게 되었습니다.


두 분 모두 어떤 커리어를 밟아오셨는지 궁금해지네요.

간단하게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민재]

저는 여러 SI 프로젝트에서 QA 테스터로 업무를 진행했었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QA 엔지니어로 성장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본인 인증 (TPASS) 담당 QA 엔지니어로 이직을 하였습니다.


2년 넘게 본인 인증 프로젝트를 하다 보니 새로운 프로젝트를 도전해보고 싶어 

동영상 편집 앱 QA 엔지니어로 이직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트래블월렛에 합류하기 전에는 1년 6개월 동안 뱅크샐러드에서 근무 하였고, 그 당시 좋은 동료들과 함께 

QA 프로세스 개선 활동과 더불어 자동화 도입, 전반적으로 개개인은 물론 팀 생산성을 높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기윤]

저는 처음 SI 프로젝트로 스마트폰의 테스터부터 시작하여, 삼성전자의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증권사의 HTS, 

통신사의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QA엔지니어로 일하였습니다. 


트래블월렛 합류 직전에는 두나무에서 약 6년정도 QA엔지니어로 일하며 

증권플러스, 업비트 등 두나무에 전반적인 서비스의 QA엔지니어로 근무하였습니다.


두 분 모두 다양한 업계에서 경험이 풍부하신 것 같은데요.

트래블월렛 합류를 결정하신 이유가 있다면 무엇이 있으신가요?



[민재]

뱅크샐러드에서 근무 중 시니어 엔지니어로서 '또 다른 새로운 도전이 없을까' 고민을 하던 중 

트래블월렛 채용 공고를 보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면접을 통해서 그 당시 트래블월렛의 QA 프로세스가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트래블월렛에 합류하게 되면 '기윤님과 함께 여러 가지 시도해 볼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 나아가 팀 빌딩에 대한 도전 의식이 생겨 주저 없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트래블월렛에 실제 합류해보니, 여러 가지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지원해 주시고 있고, 

각 분야에서 전문성이 뛰어난 동료분들과 협업이 가능한 환경에 감사함을 느끼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윤]

기존 근무하던 회사에서 퇴사 이후 다양한 회사를 살펴 보던 중 트래블월렛을 보게되었습니다.

다른 회사와 비교하였을 때 트래블월렛의 성장 가능성이 높아보였고, 

두나무에서 오랫동안 경험하며 익혀온 핀테크업계에서의 제 경험을 살려 좋은 시너지를 보여줄 수 있을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트래블월렛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간단히 설명 부탁드려요. 



[민재]

현재 트래블월렛 QA 엔지니어 구성원은 기윤님과 저 이렇게 총 2명입니다. 

유저에게 배포되는 트래블월렛 서비스를 안정성있고 올바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QA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획 단계에서부터 배포까지, 테스트 계획과 전략 수립, 테스트 케이스 설계를 통해 배포되는 각 버전에 대한 리스크 분석을 진행합니다. 




[기윤]

민재님 말씀대로 저와 민재님 두 명이 QA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자면 저희는 기획서 분석을 통해 제품의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개선방향 제안하기도 하고,

테스트케이스 설계를 진행하며 실제로 제품이 기획서대로 동작을 하는지,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 사용자의 불편함이 없는지 등 

제품 사용성을 위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해당 제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해도 되는지 결정하는 일을 진행하며, 

제품의 출시 후 고객들이 불편함이 없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업무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커리어 상 경험해오신 회사들과 

트래블월렛이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민재]

좁게 보자면 트래블월렛 B2C 서비스인 트래블페이의 테스트 빌드가 배포될 때 트래블월렛이 지원하는 45개국 모든 통화에 대한 

충전 및 환불 자동화 테스트를 수행하며, 신규 기능 및 변경 사항에 대한 매뉴얼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크게 보자면 트래블월렛 서비스의 성장 속도가 빠른 만큼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점인 것 같습니다.

트래블월렛은 B2C 서비스에서 B2B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해 가고 있어, QA팀의 업무 범위도 회사의 확장에 따라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트래블월렛 안에서 스스로, 또 조직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기윤]

민재님 말에 동감합니다.  

트래블월렛에서 B2C 사업뿐 아니라 B2B 사업 영역까지 확장되며 B2B 사업의 서비스까지도 회사의 성장과 함께 경험할 수 있고,

무엇보다 이러한 서비스와 사업의 개발과정에 모두가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점인 것 같습니다.




 



기윤님께서 의견 교환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이 밖에도 트래블월렛의 개발 문화 중 좋은 문화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민재]

제한된 리소스 내에서 프로세스 도입과 개선을 통해 개발 팀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각 버전에 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한 테스트 커버리지 산정을 담당자들과 리뷰를 통해 진행하여 테스트 효율성과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트래블월렛의 모든 동료들은 안정적인 서비스와 완성도 높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협업하고 있으며,

높은 안정성을 추구하여 유저에게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문화가 자리잡는 중인 것 같습니다.












그 동안 트래블월렛에서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민재]

2023년 12월에 신규로 오픈한 'N빵 결제'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습니다.


새로운 기능 출시를 위해 개발이 시작되기 전에 QA Scope을 정의하고 회색 영역(Gray Zone)을 도출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계 전에 명확한 기능 정책을 수립했습니다.


사전에 개발자와 디자이너와 함께 기능에 이상이 없는지, 테스트 불가 항목이 없는지를 체크하고, Release QA(정식 QA) 일정을 진행했습니다.

이후에는 오픈 일주일 전에는 테스트 케이스 외의 유저 시나리오 기반 결제 테스트 문서를 작성하여 

담당 개발자와 함께 일본 출장을 통해 실제 결제 관련 기능에 문제가 없는지 선제적으로 체크하고, 유저에게 서비스 오픈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유저들이 이 신규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새로운 기능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로서는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기윤]

트래블월렛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친구에게 송금하기'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출시 이후 많은 사용자 분들이 이용하며 반응이 가장 좋았던 기능이자, 현재까지도 사랑받는 기능이라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인 것 같습니다. 

두 분에게 앞으로 트래블월렛에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민재]

트래블월렛이 성장하는 과정 중에서 우리 QA 엔지니어도 같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프로젝트가 생기고 그에 따라 QA 엔지니어도 여러 경험을 진행하고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자율성을 갖춘 환경에서 오너십을 갖고, 프로세스를 개선하며 

좀 더 주도적으로 업무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기윤]

더 좋은 트래블월렛을 만들어 가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앱서비스를 더불어 B2B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하며, 최상의 퀄리티를 이끌어낼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QA 엔지니어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을까요?

[민재]

QA 엔지니어의 직무는 단순히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뿐만이 아닌

팀원들과의 협업에서 주도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트래블월렛의 애자일 문화 속에서는 변경 사항에 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매뉴얼 테스트를 진행하여 제품의 안정성을 챙기고,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QA 엔지니어는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한 분야이므로, 새로운 도구, 기술 전략 등에 대한 관심과 학습 태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기윤]

트래블월렛 QA 엔지니어로 일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품질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고, 

다양한 테스트 방법론과 도구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 도구나 버그 트래킹 시스템 등을 사용하는 경험과, 애자일 또는 스크럼과 같은 개발 방법론에 대한 이해도 요구될 것 같습니다.


끝으로 트래블월렛 QA 엔지니어로 합류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민재]

트래블월렛이 성장하는 과정 중에서 같이 QA 엔지니어로서로 성장 할 수 있는 동료 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 새로운 기술적 도전, 열린 소통과 협업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기윤]

트래블월렛과 함께 성장해 나갈수 있는 도전적인 QA엔지니어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구성원 미리보기의 열네 번째 순서로 

트래블월렛 Product Team QA Engineer 민재님, 기윤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어요.

트래블월렛 구성원의 다른 이야기도 보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트래블월렛은 현재 채용 중!

트래블월렛과 함께하고 싶다면, 아래에서 바로 지원해 보세요!